천사와 악마
Angels & Demons, 2009


미스터리, 스릴러, 범죄, 액션
미국
138 분
개봉 2009.05.14 
감독: 론 하워드 
주연: 톰 행크스(로버트 랭던), 아예렛 주어 (비토리아 베트라 역),  이완 맥그리거 (궁무처장 역) ...
국내 15세 관람가   
해외 PG-13 


소설과 영화 모두 엄청난 히트를 거두었던 <다빈치 코드>의 프리퀄 격인 댄 브라운의 슈퍼 베스트셀러 소설을 대형 스크린으로 그려낸, ‘로버트 랭던’ 시리즈의 두번째 작품. <뷰티플 마인드>로 아카데미 감독상을 수상했던 명감독 론 하워드가 전편에 이어 다시 메가폰을 잡고 제작비 1억 5천만불을 투입, 완성한 이 영화의 출연진으로는, <필라델피아>와 <포레스트 검프>로 2년 연속 아카데미상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던 명배우 톰 행크스가 <다빈치 코드>에 이어 기호학자 로버트 랭던 역으로 다시 돌아왔고, <밴티지 포인트>, <뮌헨>의 아예렛 줄러가 비토리아를 연기했며, <스타워즈> 프리퀄 시리즈, <아일랜드>의 이완 맥그리거, <맘마 미아!>, <캐러비안의 해적> 2편과 3편의 스텔란 스카스가드, <이스턴 프라미스>, <인터내셔널>의 아민 뮬러-스탈, <나니아 연대기: 캐스피안 왕자>, <박물관이 살아있다>의 피어프란체스코 파비노, 덴마크 배우 니콜라이 리에 카스 등이 공연하고 있다. 원작의 각색은, 스필버그 패밀리인 데이비드 코엡(<쥬라기 공원>, <화성전쟁>, <인디아나 존스 4>)과 론 하워드의 오랜 파트너인 아키바 골즈만(<뷰티플 마인드>로 오스카 각색상 수상)이 공동으로 담당했다. 미국 개봉에선 첫 주 3,527개 극장으로부터 개봉 주말 3일동안 4,620만불의 수입을 벌어들이며 주말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참고로 2006년 5월, 북미 3,735개 극장에서 개봉한 <다빈치 코드>(제작비 1억 2,500만불)의 경우, 북미에서만 2억 1,754만불(개봉주말수입은 7,707만불), 전세계적으로는 7억 5,824만불의 엄청난 수입을 기록한 바 있다.

미국 개봉시 이 영화에 대한 평론가들의 반응은 전작보다는 낫다는 반응이 지배적이었지만, 영화자체에 대해서는 그럭저럭 볼만하다는 반응과 기대에 못미친다는 반응으로 나뉘어졌는데 후자쪽의 반응이 숫적으로 우세하였다. 우선, 실망감을 나타낸 평론가들로서, 릴뷰스의 제임스 베랄디넬리는 “어떤 영화에 대해 평할 때 ‘(신이 저주할 정도로) 엄청나게 끔찍하다(god-awful)'는 표현은 삼가해야 한다. 그런데, 이 영화는 이상하게도 그 말이 어울리는 것처럼 보인다.”고 고개를 저었고, 달라스 모닝 뉴스의 톰 모스타드는 “이번 영화가 전작 <다빈치 코드>보다 낫다고 말하는 것은, 지금 번지고 있는 신종 플루가 예전 전염병보다는 나쁘지 않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고 빈정거렸으며, 보스톤 글로브의 웨슬리 모리스 역시 “이번 영화가 전작보다 낫냐고? 당신은 수영장에 빠져 죽는 것과 바다에 빠져 죽는 것 중 어느 것을 선호하는가?”라고 비아냥거렸다. 또, 뉴욕 타임즈의 A.O. 스캇은 “영화의 마지막에 악당이 랭던에게 하는 대사 ‘우리에 대해 쓴다면, 예의를 갖추어 주시오.’는 (이 평을 쓰는) 내 영혼을 들여다보는 듯 했다. 내가 이 제안에 어떻게 거절할 수 있겠는가? (‘지옥으로 꺼져라(go to hell)’ 와 같은 표현대신) ‘부디 편히 잠드시길(Go in peace)…’”이라고 사형선고를 내렸고, LA 타임즈의 앤디 클라인은 “파울! 이 영화는 할리우드 스릴러의 관대한 기준으로 볼 때도 많은 벌점을 받을 만 하다. 차라리 새 <스타 트렉>의 사건들이 이 영화보다는 더 믿음이 가는 공간에서 일어나는 것 같다.”고 불평했으며, 필라델피아 인콰이어러의 캐리 릭키는 “론 하워드의 유연한 카메라 이동, 살바토레 토티노의 뛰어난 촬영, 한스 짐머의 음악조차도 무모한 플롯을 구원할 수 없었다.”고 불만감을 나타내었다.

반면, 우호적인 반응을 나타낸 평론가들로서, 뉴욕 포스트의 카일 스미스는 “익사이팅한 시퀀스와 스펙타클한 결말, 훌륭한 반전, 시기적으로 너무 적절한 과학과 종교에 대한 논쟁적 소재.”에 대해 높은 점수를 주었고, 시카고 선타임즈의 로저 이버트는 별 넷 만점에 세개를 부여하면서 “이런 종류의 영화는 관객들에게 관대함을 요구하지만, 일단 그럴 준비가 되어 있는 관객들에게는 많은 재미를 보장한다. 이런 면에서 이 영화는 성공적이다.”고 합격판정을 내렸으며, 할리우드 리포터의 데보라 영은 “이 폭력적이고 불가사의한 스릴러는 자신이 약속했던 바를 전달한다…론 하워드 감독과 그의 스탭들은 로버트 랭던 교수의 귀환을 더욱 빠르고 스릴넘치는 행보가 되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고개를 끄덕였다. 또, 시카고 리더의 안드레아 그론발은 “전편에 비해 더욱 모양새좋고 더 많은 액션으로 가득찬 작품.”이라고 요약했고, 엔터테인먼트 위클리의 리사 슈왈츠바움은 “이 영화는 확신으로 가득차 있으며, 고유의 맥박을 가지고 있다. 이는 전편에서 볼 수 없었던 점들이다.”고 만족감을 나타내었으며, 뉴욕 데일리 뉴스의 엘리자베스 와이츠먼은 “당신은 이 놀이기구가 멈추고 나면 별로 기억남는 것이 없겠지만, 적어도 타는 동안만큼은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결론내렸다.


[자료출처: 네이버무비]
http://movie.naver.com/movie/bi/mi/detail.nhn?code=6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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