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cago_bluray_2002

시카고
Chicago, 2002

뮤지컬, 범죄, 드라마
미국, 캐나다
113 분
개봉 2003.03.28
감독:  롭 마샬 
주연: 르네 젤위거(록시 하트), 캐서린 제타-존스(벨마 켈리), 리차드 기어(빌리 플린)
국내 15세 관람가   
해외 PG-13  
http://www.miramax.com/chicago/


1920년대 시카고를 무대로, 살인죄로 수감된 여자들(캐서린 제타-존스, 르네 젤위거)과 그녀들을 전문으로 변호하는 변호사(리차드 기어)의 이야기를 그린 뮤지컬 영화로, 프레드 엡(Fred Ebb)과 밥 포시(Bob Fosse)가 탄생시켰던 1975년산 브로드웨이 히트 뮤지컬을 스크린으로 옮긴 작품. '연극계의 아카데미상'이라 할 수 있는 토니상 후보에 6차례나 오른 바 있는 올해 43살의 연출자 롭 마샬의 극영화 데뷔작이다. 이미 TV판 <애니>를 연출함으로써 브로도웨이 뮤지칼을 화면에 담아내는데 탁월한 재능이 있음을 확인시킨 바 있는 그는 이번 데뷔작으로 단번에 2003년 골든 글로브 감독상 후보는 물론, 최다부문 후보(뮤지컬-코미디 부문 작품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르네 젤위거와 캐쓰린 제터 존스 각각, 남우조연상, 여우조연상, 각본상의 8개 부문)에 올려놨고, 2003년 아카데미에서도 최다 부문 후보에 올라 최다 부문인 6개 부문(작품, 여우조연(캐서린 제타-존스), 미술, 의상, 음향, 편집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또한 이 작품의 가장 강력한 화제는 화려한 출연진인데, 르네 젤위거와 캐서린 제타 존스, 그리고 리차드 기어가 각자 자신들의 노래와 춤 솜씨를 선보이고 있다. 이들은 제작비 4천만불에 맞추기 위해 자신들 출연료의 감액을 마다하지 않는 정성을 보이기도 하였다. 미국 개봉에선 첫주 304개의 작은 상영관 수에도 불구하고 9위에 올랐다. 이야기 진행 화면(극영화)과 뮤지컬 화면을 확연히 구별되게끔 접목시킨 것이 특징이며, 라스트의 화려한 조명 벽 앞에서 두 여주인공(캐서린 제타-존스, 르네 젤위거)이 재즈 음악에 맞춰 추는 공연 장면이 압권이자 하이라이트.

영화의 배경은 1920년대. 시카고 무대의 코러스 걸인 록시 하트(르네 젤위거)는 그녀의 불륜남을 권총으로 살해한 죄로 메트론 마톤 감옥에 수감된다. 그곳에서 그녀는 또 다른 코러스 걸이자 살인죄로 수감중인 벨마 켈리(캐쓰린 제타 존스)와 그녀의 변호사이자 옛 사교계의 제왕인 빌리 플린(리차드 기어)을 만난다. 벨마는 한편으로 자신에게 집중되는 미디어의 시선을 즐기는 중인데, 빌리 플린이 록시의 사건도 담당하게 되면서, 그녀는 자기보다 록시에게 더 많은 대중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이제 록시와 벨마, 이 두 전직 코러스걸들은 일련의 시도를 통해 자신들이 원하는 두가지, 바로 명성과 자유를 얻으려 한다. 영화는 록시의 꿈과 현실이 교차되는 가운데, 교도소, 법정, 그리고 무대를 종횡무진 누비며 사랑과 배신, 우정과 경쟁에 대한 환타지를 그려낸다. 

미국 개봉시 평론가들의 반응은, 골든글로브 상 최다 부문 후보작이라는 점에서 예측할 수 있듯 호평으로 일관되었다. 버라이어티의 데이비드 루니는 "스타일리쉬한 출연진과 재치있는 각색 작업은 <시카고>를 상당한 호응 속에서 무대로부터 스크린으로 옮기는 작업을 성공하게 만들었다."고 평했고, 할리우드 리포터의 프랭크 쉐크는 "이 영화는 모든 이들이, 특히 뮤지컬 영화팬들이, 학수고대해 오던 섹시한 화려함을 선사한다."고 치켜세웠으며, 워싱턴 포스터의 디슨 호우는 "1972년작 <캬바레> 이후 이처럼 감동적이고, 지적이며, 흥분을 자아내는 뮤지컬 영화는 없었다."고 박수를 아끼지 않았다. 또, LA 타임즈의 마놀라 다지스는 "제타 존스는 영화 처음부터 끝까지 관객들의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고 그녀의 연기에 극찬을 표했고, 뉴욕 포스트의 조나산 포어맨은 "'시카고'는 캔더와 엡이 만든 롱런 히트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한걸음 더 발전시킨 작품."이라고 호평을 보냈다.


[자료출처:네이버무비]
http://movie.naver.com/movie/bi/mi/detail.nhn?code=36590

+ Recent posts